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79 - 48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입원하여 치료중인 제 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당뇨교육이 당뇨지식과 자가간호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설계를 이용한 유사실험연구이다. 연구의 대상은 D광역시 D대학병원에서 제 2형 당뇨를 진단받고 입원하여 치료중인 환자를 대상으로, 대조군은 2015년 3월부터 4월까지 입원, 치료중인 환자 28명, 실험군은 5월부터 6월까지 입원하여 치료중인 환자 21명이었다. 연구결과 개별 당뇨교육을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과 개별 당뇨교육을 제공받은 실험군의 당뇨지식정도와 자가간호정도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또한 자가간호 항목별 수행 정도에서는‘식사는 정해진 시간에 하셨습니까?, ‘처방된 약물은 매일 복용(또는 주사)하셨습니까?, 약물은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복용(또는 주사)하셨습니까?, 약물은 지시된 용량만큼 복용(또는 주사)하셨습니까? 의 항목에서 개별 당뇨교육을 제공받은 실험군이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제 2형 당뇨병 환자의 개별 당뇨교육이 당뇨지식과 자가간호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봄으로써 당뇨병 환자를 위한 효과적인 교육프로토콜의 개발과 간호중재 전략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