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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민족문화학회 한민족문화연구 한민족문화연구 제65권 제6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45 - 27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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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가정 자녀를 위한 한국어 교육 교재는 주로 정부 기관에서 여러 종이 출간되었다. 본고에서는 그 가운데 국립 국어원에서 개발한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를 위주로 좀 더 보완이 필요한 내용들을 고찰하였다. 자녀 교육에서 부모의 역할이 크므로 필요에 따라서는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 교재를 함께 살피기도 하였다. 이 교재에는 한국인이 더 많이 등장하여 다문화 가정 학생들과 다양한 대화가 있으면 더 좋을 것이다. 과제 해결 장면도 학교 외에도 다양한 상황이 설정될 필요가 있다. 다문화 가정 학생들은 교육을 받는 내용이 거의 대부분인데, 이들도 내국인에게 어머니 모국의 문화 등을 설명하고 심지어 가르치는 정도에까지 이르는 장면도 가끔 있다면 다문화 가정 학생들이 자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한국 생활을 해 나갈 태도를 갖게 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내국인도 이러한 기회를 통해 문화적 포용력을 높이며 다문화 사회에 적응해 나가야 한다. 교재의 내용에는 불편하거나 불만스러운 부정적인 장면도 때로는 있어야 한다. 그것은 교육에서 현실감을 높이고 실제 현실에 닥칠 그와 같은 문제들에 해결력을 배우게 한다. 물론 이러한 부정적인 내용은 정도를 낮추어 부담감을 주지 않는 방식을 고려해야 한다. 대화의 상대방을 다양화하여 상대에 따른 높임법도 초등학생 단계부터 익히도록 한다. 이민자나 그의 자녀를 위한 한국어 교육 교재의 내용에서는 부부나 가족 간에 화목하고 애정을 나타내는 언행도 다루어서, 그들이 한국에서 행복한 삶을 이어가는 데에 도움을 주면 좋을 것이다. 교재 안에서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질문은 간단한 내용을 1차로 끝내는 경우가 대다수인데 답변에 대해서도 계속 더 많은 질문을 하여 내용의 깊이와 폭을 갖게 하며 학습자들이 질문하는 습관을 가져 그들의 학습 효과를 높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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