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현정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성대학교 한성어문학회 한성어문학 한성어문학 제36권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103 - 134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한국어를 공부하기 위해 한국을 찾는 외국인 학습자의 수가 크게 증가하면서 한국어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습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한국문화 교육 방안에 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 서는 언어교육에서 문화교육의 필요성 및 중요성에 관한 인식을 바탕으 로 현행 한국어 고급 교재의 문화 내용 및 수업 활동의 제시 양상을 고찰 하였다. 문화교육에 관한 선행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교재 분석 기준과 분 석 대상 교재를 선정하고, 외국어교육 분야의 문화 수업 모형을 참고하여 문화 수업의 단계를 문화 이해, 문화 해석, 문화 비교, 문화 수용, 문화 평가의 다섯 단계로 설정하였다. 표준 모형의 문화 항목 분류를 바탕으로 고급 단계 한국어 교재의 문화 교육 내용을 성취문화, 행동문화, 정보문화로 구분하여 각 교재별로 문화 항목별 교육 내용 제시 방식 및 학습자 활동 구성 양상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고급 단 계 한국어 교재의 문화 교육 방식에 관한 개선점과 보완점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학문 목적 과정의 준비 단계로서 고급 단계 한국어 학습자의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 습득을 위한 문화교육의 중요성 및 유용성을 인식하고 실제 자료 분석을 바탕으로 한 국문화 교육의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앞으로 한국어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이며 체계적인 문화교육 방안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