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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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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정우 (카펙발레오) 박민구 (카펙발레오)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9년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55 - 6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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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연비를 향상시키고 CO2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습식 클러치의 드래그 토크를 줄이는 것이 자동차 산업에서 중요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드래그 토크는 스틸 플레이트와 마찰 플레이트 사이의 좁은 틈에서 ATF(Auto Transmission Fluid) 또는 DCTF(Dual Clutch Transmission Fluid)의 점성 저항에 의해 발생된다. 본 연구에서는 변속기유와 공기의 이상 유동(Two-Phase flow) 상태에서 그루브 유무와 각도에 따라 4 가지 유형의 마찰재에 대한 드래그 토크 변화를 해석적으로 제시한다. 높은 VOF(Volume Of Fraction)와 유체압력의 발달은 ATF(DCTF)의 전단 저항력으로 인한 드래그 토크를 증가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따라서 그루브의 밀도가 크고, 그루브 형상의 방향이 회전 방향과 동일하게 설계되는 것이 가장 낮은 드래그 토크를 보인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해석 대상 및 조건
3. 유동해석 결과
4.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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