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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은아 (한양대학교) 최진호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33 - 46 (14page)
DOI
10.7583/JKGS.2020.20.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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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청소년의 게임 과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학교급(초·중·고)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게임이용자패널 데이터를 활용했으며, 내적요인(개인적 특성), 외적요인(환경적 특성), 게임이용 심리변인을 통합적으로 고려했다. 분석결과, 내적요인 중 고독감, 자기통제, 게임이용 심리변인 중 게임리더십, 게임규범성, 게임효능감은 모든 집단에서 공통적으로 게임 과몰입에 영향을 주었으며, 학교급에 따라 게임 과몰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이 차별적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의 게임 과몰입에 관한 정책을 수립하거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검토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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