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원형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8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273 - 2,289 (17page)
DOI
10.9728/dcs.2024.25.8.22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지털 게임 기반 학습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게임 기반 학습 방안이 연구된 상업용 게임을 소개하고, 각 게임과 관련된 연구 동향을 분석한 리뷰 연구다. 이를 위하여 상업용 게임을 활용해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거나 학습 방안을 제시한 연구문헌을 탐색하였으며, 게임 기반 학습 관련 연구로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한 경험이 있는 교육학 전공자 2인이 분석 대상 문헌을 읽으며 선행연구의 개요와 대상, 방법, 주요 결과 등을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여기에 더해 연구자들이 분석 대상 게임을 플레이하며 문헌에서 이야기한 부분을 직접 확인하였으며, 가능한 경우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학습목표와 연결 지었다. 분석결과 다양한 교과 지식과 연관되어 게임이 활용되고 있었으며, 학교급을 막론하고 다양한 대상에게 게임 기반 학습이 적용되어 흥미, 창의성, 학습몰입 등의 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디지털 게임이 교육현장에 충분히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및 절차
Ⅲ. 디지털 게임 기반 학습 연구 동향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6597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