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부금 (창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21집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1 - 20 (20page)
DOI
10.37918/kce.2020.03.12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현직교사-전문가의 협력적 과학수업분석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예비교사와 현직교사 모두의 과학교수효능감을 향상시키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예비유아교사들은 총 9회의 현장 과학수업을 참관 및 분석하는 경험을 가졌고, 현직 교사는 본 연구자와 예비교사가 실시한 과학수업분석 결과를 토대로 이루어지는 총 5회의 과학수업 컨설팅에 참여하였다. 연구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의 과학교수효능감이 향상되었으며, 구체적으로 실제 현장경험을 통해 과학수업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 감소,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과학수업분석을 통한 자신감 향상, 미래 자신의 과학교수에 대한 이미지 구체화를 통한 의지 강화가 나타났다. 또한 현직교사들의 과학교수효능감도 향상되었으며, 구체적으로 유아과학수업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통한 자신감 향상, 효과적인 과학교수방법에 대한 관심 증가, 자신의 과학수업에 대한 반성적 사고 촉발이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 및 현직교사 대상의 교사교육 내용 및 방법에 대한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연구목적 및 필요성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5-000412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