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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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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현은령 (한양대학교) 임한빛 (한양대학교) 유민영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547 - 558 (12page)
DOI
10.18208/ksdc.2020.26.1.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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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적인 활동을 위한 사회화 과정에서는 금전적 가치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지적 장애를 가진 학습자의 경우 이론적인 수리 개념을 실생활에 활용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기 때문에 타인에게 도움을 받아야하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적 장애 학습자의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화폐교육을 위하며 2015 기본 교육과정 고등학교 수학 교육과정의 화폐단원을 중심으로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지적장애 학습자의 특성에 관한 이론적 배경과 특수교육 수학 교육교재 및 증강현실(AR) 관련 교육 콘텐츠 선행사례 분석을 통해 개발 애플리케이션의 방향성을 설정하였다. 선행사례 연구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었던 것은 지적 장애 학습자의 학습적 목표는 실제 삶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주체적인 인간 양성에 그 목적을 두었다는 것이다. 또한 이를 이루기 위해 반드시 넘어야 할 학습 장애 요소로서 학습의 지속성을 찾아낼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화폐단원 학습내용에 증강현실(AR) 기술을 결합하여 사칙연산 학습을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과 같은 시각적 활동과 흥미요소가 강화된 에플리케이션 디자인 전략을 사용하였다. 또한 지적 장애를 가진 학습자의 학습⋅인지적 특성에 맞추어 소통형, 체험형 디자인 워크 플로우(Work-flow)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색상, 이미지, 사용자 기반 아키텍쳐 등을 구성하였다. 증강현실(AR) 기술은 인지적 혹은 신체적 장애로 인해 교실이 아닌 실제 현장에서 학습하기 어려운지적 장애 학습자에게 공간적 제약을 벗어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AR기반 화폐교육 어플리케이션은 학습인지 과정에 있어 어려움을 겪는 지적장애 학습자에게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오감적 자극이 인지 강화로 이어져 더욱 효과적인 교육활동을 수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AR기술 활용 교육 애플리케이션
Ⅳ. 지적 장애학습자용 AR학습 애플리케이션 개발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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