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1 - 18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만 3세 유아의 말하기·듣기능력의 하위요인이 유아의 내적·외적 학습동기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전국 16개 유아교육기관의 만 3세 유아 221명이다. 담임교사 23명이 질문지를 이용해 유아의 말하기․듣기능력과 학습동기를 평가하였다. Cronbach's α 계수, 왜도와 첨도를 산출하고, 변인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한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과 유아의 말하기·듣기능력의 하위요인이 유아의 내적·외적 학습동기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한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의 말하기 및 듣기능력의 하위요인 모두 내적 학습동기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외적 학습동기는 유아의 듣기 태도 및 반응과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둘째, 유아의 듣기 이해와 태도, 담화구성 능력이 우수할수록 내적 학습동기가 강하고, 듣기 태도가 좋을수록 외적 학습동기가 강했다. 만 3세 유아의 말하기·듣기능력은 내적 학습동기를 높이는 데 중요한 변인이고, 인정, 칭찬, 격려와 같은 외적 학습동기도 어린 유아에게 의미가 있다. 유아의 음성언어 발달을 돕는 양육과 교육 환경 조성 및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