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화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29 - 24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동기와 자기규칙화의 전략에 대한 높은 인식이 온라인 학습에서 학생들의 중도 탈락을 줄일 수 있다고 가정하고 온라인 학습에서 학생들이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 그리고 자기규칙화 전략을 어느정도 인식하고 있는지 탐색하고 내적동기와 외적 동기 그리고 자기규치화 전략 사이에 상관이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서울시의 한 사이버 대학에서 영어를 전공하는 199명의 학생들로 구성되었으며 1학년부터 4학년까지 분포되어 있다. 학생들은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 (MSLQ)에서 가져온 총 20문항에응답하였다: 내적 동기(4문항), 외적동기 (4문항), 그리고 자기 규칙화 전략 (12문항). 설문의 결과는 내적동기가 외적동기 자기 규칙화 전략들 중 내적 동기가 가장 높게 학생들이 인식하는 것으로 드러났고, 다음이 외적 동기, 그리고 자기 규칙화 전략이 가장 낮은 평균을 보이며 학생들의 인식이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 다른 연구질문인 상관관계의 탐색에 있어서 내적동기와 자기 규칙화 전략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고, 외적 동기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는 선생님들이 학생들의 내적 동기를 자극하도록 격려하고 자기 규칙화 전략과의 협력적인 습관을 도입하도록 도와 줌으로써 온라인 학습에서 학생들의 중도 탈락을 막을 수 있음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