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55 - 1,26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체육교사들의 다문화 경험에 따른 다문화적 인식과 다문화교육 효능감의 차이를 알아보고, 다문화 인식과 다문화 효능감의 관계성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체육교육과 대학생 및 대학원생 2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207명의 설문지를 실제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2.0을 이용하여 인구특성을 위한 빈도분석, 조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데이터 분석을 위해 상관관계분석, t-검증, 그리고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교육인지 경험에서 다문화 교육태도, 다문화 효능감, 다문화 교육수강 경험에서 인간관계 증진, 교육봉사 경험에서 다문화 효능감에 경험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 교육인식의 다문화 교육태도는 다문화 효능감의 인간관계 증진, 다문화가정 배려, 수업기능, 일반기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