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1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31 - 14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역량기반 수행평가에 대한 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인식 차이를 분석하여 대학에서 역량기반 교육체제가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대전의 한 사립 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235명(남 100명, 여 135명)을 대상으로 역량기반 수행평가에 대한 인식 조사를 실시한 후 수집된 자료를 SPSS(Ver.23.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t 검증 및 χ2 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대학생은 남녀 모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만 제시된다면 모든 학습자들이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발달적 교육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여학생의 인식 수준은 남학생의 인식 수준에 비하여 지적능력 향상 가능성(t=3.83, p<.001), 수행평가 만족도(t=2.20, p<.05), 별도의 역량기반 평가 필요성(t=3.32, p<.05), 학생평가 반영 필요성(t=2.06, p<.05), 수행평가 방법의 다양성 필요(t=4.98, p<.001), 수행평가로서 포트폴리오 적절성(t=2.31, p<.05)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여학생은 남학생에 비해 상대평가보다 절대평가를(χ2=18.23, p<.001), 지필평가 보다 수행평가 방식을(χ2=4.72, p<.05) 더욱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