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1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37 - 949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감정코칭 집단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최근 학교폭력은 과격하고 폭력적으로 나타나는 경향이 많고, 남학생들의 경우 자신의 행동을 폭력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향으로 단순한 탈선을 벗어나 범죄의 단계에 이르는 경우가 있다. 본 프로그램은 2018년 11월 10일부터 12월 22일까지 총 8회기 G시 G중학교 여학생 7명을 대상으로 G중학교 Wee클래스 내 집단상담실에서 진행하였다.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감정코칭 집단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또래관계 및 심리적 안녕감에 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하였으며, 또한 참여 학생들이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긍정적인 정서가 어떻게 변화되고 표현되는지를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감정코칭 집단프로그램은 자아존중감, 또래관계 및 심리적 안녕감에서 사전점수보다 사후점수가 높아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있다. 또한, 감정코칭 집단프로그램은 초기단계에서는 큰 영향력을 기대하지 않았고, 서로를 알아가는 단계인 3회기부터 4회기까지 서로를 탐색하기 위한 시간이었고, 5회기부터 8회기까지 학생들이 자기 스스로를 표현하면서 마음을 열고 함께 참여하면서 수용하고 공감하려는 시도와 노력을 통해 학교현장에서 보다 구체적인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