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15 - 32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감정코칭 집단상담이 저소득아동의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저소득 초등학생 5~6학년 35명이었고 실험집단에 17명, 통제집단에 18명이 배치되었다. 감정코칭집단상담프로그램은 매 회기 ‘감정읽기’ 등의 활동을 포함하여 전체 13회기로 구성하였고 매주 1회씩 총 13주간 실시되었다. 자료분석을 위해 사회과학통계 프로그램인 SPSS 21.0 (windows version)을 이용하였고 두 집단 간 사회성 점수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독립표본 T 검정을 실시했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감정코칭프로그램은 실험집단 아동의 사회성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성의 5가지 하위영역인 준법성, 자주성, 협동성, 근면성, 사교성 모두에 있어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주로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감정코칭집단상담의 효과를 검증한 기존 연구와 달리 저소득아동을 대상으로 감정코칭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것은 감정코칭이 자신의 감정에 대한 이해나 감정표현 및 조절에만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라 대인관계능력에도 효과적임을 잘 보여주는 결과로서 사회성 향상을 위해 감정코칭집단상담이 잘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 및 상담현장에서 저소득아동의 사회성 향상을 위해 감정코칭 집단상담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