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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태석 (서울시립대학교) 윤하수 (서울시립대학교) 최윤수 (서울시립대학교) 이원종 장수영 (국토지리정보원)
저널정보
대한공간정보학회 대한공간정보학회지 대한공간정보학회지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69 - 76 (8page)
DOI
10.7319/kogsis.2020.28.3.0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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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기술은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기술로 주목되고 있음에 따라 자율주행차 지원을 위한 정밀도로지도 구축에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정밀도로지도는 지상 mobile mapping systems(MMS) 측량을 통해 구축되고 있지만, 장비 및 비용·효율의 한계가 존재한다. 이 연구는 정밀도로지도 구축에 있어 항공사진을 이용하여 구축된 정밀도로지도 분석을 통해 정밀도로지도 구축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검토 결과 지상표본거리 12cm 항공사진을 이용할 경우 지상표본거리 25cm 항공사진보다 구축 가능한 레이어 유형의 범위가 넓었으며, 지상표본거리 12cm 항공사진을 통해 구축된 정밀도로지도의 정밀도를 분석한 결과 평면오차는 0.15m, 수직오차는 0.20m 이내로 확인되었다. 이는 국토지리정보원의 정밀도로지도 품질검사 기준인 벡터데이터 절대정확도 0.25m를 모두 만족하는 수치로 나타났다. 레이어 구축범위 및 정밀도 분석결과를 고려해볼 때 정밀도로지도 구축 시 지상 MMS 측량 외 항공사진측량을 필요에 따라 활용할 경우 MMS장비 한계의 보완과 효율적인 정밀도로지도 제작·갱신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要旨
Abstract
1. 서론
2. 연구목적 및 방법
3. 본론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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