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철웅 (브이피코리아) 손정현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4권 제12호(통권 제423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881 - 886 (6page)
DOI
10.3795/KSME-A.2020.44.12.8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이산요소법이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어 활용되고 있다. 인공지능 굴삭기의 동작 구현 및 제어, 야지 자율주행 로봇의 주행 성능을 예측하고 로봇의 안정성 및 주행 효율성을 확보하는 분야, 스톤치핑에 의한 차량 하부 구조 건정성 평가 등이다. 이러한 분야의 시뮬레이션을 위해서는 이산요소법뿐만 아니라 다물체 동역학과의 연성 해석이 수반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다물체 동역학의 해석 솔버와 이산요소법 해석 솔버를 연결하여 동시에 해석할 수 있는 솔버를 개발하였다. OpenGL을 이용하여 전처리기를 구성하였고, Visual C++를 이용하여 해석 솔버를 구성하였다. 해석 시간 단축을 위하여 GPU기반으로 병렬 해석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하였다. 세 가지의 예제를 제시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의 유용성을 보여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Xdynamics 프로그램
3. 이산요소법과 다물체 동역학의 연성 해석기법
4. 시뮬레이션 예제
5.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550-000085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