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덕 (대구가톨릭대학교) 이현미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안광학회 한국안광학회지 한국안광학회지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427 - 435 (9page)
DOI
10.14479/jkoos.2020.25.4.4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이 연구는 학령기아동의 학습장애에 대한 시기능훈련을 제공하고 시각정보처리기술의 변화와 시지각, 안구운동성 및 시각-운동협응이 읽기, 쓰기 및 산수연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방법: 한국시기능훈련희망센터에서 학습장애 아동 13명에게 시기능훈련을 실시하였다. 시기능훈련 전과 후에 시기능평가, 시지각평가, 안구운동성평가, 시각-운동협응평가를 하였다. 시기능훈련 전과 후의 표준점수를 비교 및 분석하였다. 결과: 시기능훈련은 조절력, 조절용이성, 눈모임근점, 버전스용이성, 입체시에서 향상을 보였다. 시지각기술은 형태항상성, 시각폐쇄, 형태배경, 시각식별, 시각기억 및 공간관계 순서로 크게 개선이 되었지만 순차적기억은 유효한 결과를 나타내지 못했다. 안구운동성은 수직평가 및 수평평가에서 상당한 개선을 보인 반면 DEM비에서 미미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시각-운동협응은 크게 개선되었지만 하위평가인 시지각과 운동협응에서 크게 개선되지 않았다. 결론: 시기능훈련은 시기능 개선을 위한 훈련일 뿐만 아니라 시각정보처리기술 및 기초학습능력을 향상시키고 학습장애로 고통 받는 학령기 아동에게 도움이 된다.

목차

서론
대상 및 방법
결과 및 고찰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