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원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통신연구 2020년 겨울호(통권 제11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93 - 12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람의 편집을 배제하고 인공지능이 포털 사이트의 편집을 전담한 2019년 이후 연예뉴스를 중심으로 알고리즘 저널리즘의 구현에 대해 탐색했다. 연예뉴스를 생산하는 기자와 온라인 기획자, 엔터테인먼트 기획사 관계자 등 포털 사이트 연예뉴스를 생산, 유통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15명을 심층 인터뷰한 결과, 연예뉴스면은 기자들이 인공지능의 작동원리를 파악해 ‘알고리즘 속이기’ 전략을 구사하고 있었다. 구체적으로 제목에 ‘단독’ 등을 붙여 포장하고, SNS 기사 증가, 키워드 중심의 기사를 반복생산하는 등 알고리즘의 가중치를 겨냥하고, 클러스터링 알고리즘을 예측하며 새로운 기사 작성의 기준으로 삼고 있었다. 그 결과, 발굴기사나 기획기사 등 독자의 ‘알 권리’를 위한 기사를 작성하지 못하고, 포털 사이트의 인공지능과 힘겨루기를 하며, 기사 가치가 있는지 의문이 드는 기사들을 인공지능에 채택되는 기사로 포장하는 데에 집중하며 분투를 하고 있었다. 이는 질(quality)적인 가치를 표방하는 저널리즘 본연의 의무를 제대로 실현하지 못하고, 양(quantity)이 확보되어야 하는 인공지능의 딥러닝 방식에 맞춰 뉴스 가치가 변해가는 문제이다. 향후 언론사와 포털 사이트가 공개적 논의를 통해 알고리즘을 만들어내는 사람의 판단 속에 저널리즘 가치가 구현되도록 상생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목차

1. 들어가며
2. 연구의 배경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