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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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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상화 (목원대학교) 이준 (한국교통연구원) 홍은주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4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31 - 31 (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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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은 보편적 교통서비스로 시민들에게 사회경제적으로 최소한의 접근기회를 제공하는 수단이다. 따라서 시민들에게 최소한의 이동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그러나 현실은 인구 밀도가 높고, 도로가 잘 발달한 지역은 대중교통 서비스가 높고, 교외 지역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불편하다. 연구자들은 불평등하게 제공되는 대중교통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대중교통서비스 취약성, 이동성, 접근성 등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를 수행하였다. 현재까지 연구된 대중교통서비스 취약지역 관련 연구는 대중교통 배차간격(정시성), 이용자대기시간, 운행시간, 서비스권역 등의 정량적인 평가가 대부분이며, 일부 문헌에서는 이용자 서비스 만족도 등을 조사, 분석하였다. 지난 연구의 결론은 대부분 대중교통서비스 평등을 위해 대중교통 취약지역의 버스 운행시간을 늘리고, 배차간격을 좁히는 등 시설물 및 서비스를 투자하는 방향으로 제시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이러한 대안들은 지자체 운영 비용 증가로 이어져 현실적이지 못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0536483');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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