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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혜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문학회 어문학 語文學 第152輯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75 - 208 (34page)
DOI
10.37967/emh.2021.6.152.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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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중국인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국어 지시어의 사용 오류 양상을 형태·통사 측면에서 고찰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빈칸 채우기 테스트, 진위 판단 및 오류 수정형 테스트, 번역 테스트를 설계하고 대치, 첨가, 누락 세 부분으로 나누어 오류 양상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대치 오류에서 지시 대상이 인물일 때 지시어의 특수용법에 대한 입력이 불충분하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인물이나 시간을 지시하는 경우에 사물을 지시하는 지시어를 사용한 오류가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둘째, 첨가 오류 양상의 경우, 번역 테스트에서 학습자들의 오류가 다양하게 출현하였을 뿐만 아니라 오류율도 아주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사물 지시와 장소 지시에서 높은 오류율을 보였다. 셋째, 누락 오류에서 학습자들이 과도하게 ‘이, 그, 저’를 사용하고 있었으며 지시 대상에 따라서 형태가 다름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기
2. 한국어 지시어의 이론적 전제
3. 분석 방법
4. 분석 결과
5. 나가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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