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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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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기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유경상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김대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7호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469 - 479 (11page)
DOI
10.5762/KAIS.2021.22.7.4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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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는 최근 탄소중립선언에 따른 서남해 지역의 해상(Off-Shore)에 8GW이상의 풍력단지를 조성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배경하에 대용량 풍력발전기가 계통에 안정적으로 도입하기 위해서는 순간적인 사고로 인한 순시 전압강하 및 전압상승이 발생하는 경우에도 일정 기준 이상의 연계운전을 지속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대용량 풍력발전기를 대상으로 일정기준이상 연계운전 능력을 평가 할 수 있는 10MW급 이상의 LVRT(Low voltage Ride Through)/HVRT(Low voltage Ride Through)기능 모의가 가능한 시험장비의 개발 방안을 제안한다. 즉 RLC 방식의 단점을 보완한 단권변압기 기반 탭 변환 방식 시험장비의 권수비 조정 및 탭 변환 모델링과 시험장비의 차동 운영전략을 제시한다. 상기에서 제안한 설계 및 운영 방안을 바탕으로 구현한 30kW급 축소형 LVRT/HVRT 시험장비의 성능시험 결과, 대용량 풍력발전기의 LVRT/HVRT 현장시험용으로 안정적인 적용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풍력발전기용 LVRT/HVRT의 시험장비 특성
3. 탭변환 방식 기반 LVRT/HVRT 모델링
4. 탭변환방식 기반 LVRT/HVRT 시험 운영전략
5. 시험결과 및 분석
6.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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