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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승혁 (Hanyang University) 김성민 (Hanya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전기전자학회 전기전자학회논문지 전기전자학회논문지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399 - 40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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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계통망 사업자의 High Voltage Ride-Through(HVRT) 기능 요구조건을 만족하며, 정상상태에서의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Type 4 풍력발전기의 직류단 전압 설계 방법을 제안한다. 대용량 해상 풍력 발전에 사용되는 Type 4 풍력발전기는 전력 계통과 연계된 컨버터와 풍력 발전기와 연계된 컨버터가 직류단을 공유하는 Back-to-Back 컨버터 형태이다. Type 4 풍력발전기에서 HVRT 조건인 계통 고전압 사고가 발생한 경우 사고 전압 크기에 비해 직류단 전압이 부족하다면 과변조로 인해 계통측 컨버터의 전류 제어기가 원활하게 동작되지 못한다. 따라서 HVRT 기능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고전압사고의 전압 크기를 기준으로 직류단 전압을 설계해야 한다. 그러나 직류단 전압의 크기의 증가는 정상상태에서의 컨버터 손실 증가를 야기하므로, 직류단 전압을 크게 설계하였을 때 증가될 손실에 대한 고려가 포함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사고 전압의 크기와 발생 손실이 고려된 직류단 전압을 설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제안하는 설계 방법의 타당성을 2MVA급 Type 4 풍력발전기의 PSCAD 모델 기반 HVRT 기능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요약
Ⅰ. 서론
Ⅱ. 국내외 LVRT/HVRT 기능 요구조건
Ⅲ. 제안하는 직류단 전압 설계 방법
Ⅳ. 설계 방법별 직류단 전압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결과 비교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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