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2집 제3호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61 - 80 (20page)
DOI
10.20977/kkosea.2021.22.3.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삶 중심 미술 감상 학습 방안에 대한 계속된 연구 결과물 중 하나이다. 미술 감상 학습을 삶의 경험과 연계시키기 위해 실시된 미술 감상 학습 방안에 대한 것이다. 특히 이번 연구는 기존의 감상 학습이 상당히 언어 표현 능력과 관계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진행되었다. 아울러 미술작품 감상은 조형 언어에 대한 추상적 이해가 경험적 언어 표현으로 이루어지기 힘든 어려움에 대한 대안적 탐색으로 진행되었다. 효과적인 미술 감상 학습은 추상적인 조형언어를 일상생활 속 언어 사용 경험과 통합시켜 실제적인 수준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이런 일상적 언어 사용 능력 함양이 삶 중심 미술 감상 학습방법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본 연구를 위해 ○○ 대학의 초등교육과 미술 심화 학부생을 대상으로 2021년 봄 학기 진행한 미술 수업 사례를 소개한다. 생활 속 언어 표현 능력과 연계해 진행된 미술 감상 학습 사례와 결과가 제시된다. 이를 통해 삶 중심 미술 감상 학습을 위한 대안적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추가적인 현장 적용 연구와 학문적 논의의 토대를 펼치고자 한다. 연구 결과 학부생들은 본 수업 사례가 미술 작품을 개인의 감정과 삶 그리고 자신들의 일상적 언어 사용 경험을 연결시키는 실제적이고 유의미한 학습 경험이 되었음을 보여준다.

목차

요약
서론
삶 중심 미술 감상 학습 방안 탐색
삶 중심 미술 감상 학습 사례
논의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