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0집 제4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59 - 83 (25page)
DOI
10.20977/kkosea.2019.20.4.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미술교육의 인문학적 가치를 중심으로 기존 미술 감상 학습에 요구되는 새로운 변화를 살펴본다. 특히 미술작품 중심의 감상에서 미술작품을 통한 감상으로의 전환을 시도한다. 이는 미술작품 감상 활동이 미술작품을 통해 인간의 삶을 반추하는 투영의 과정이자 성찰의 과정이라는 교육적 의의를 추구해야 하는 것이라는 주장에서 비롯된다. 논의를 위해 본 연구는 예시로 가우디와 피카소의 삶과 예술을 살펴본다. 그리고 미술가의 삶과 미술작품의 관계를 보여주는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삶 중심 미술감상 학습 방안을 제안한다. 연구 결과 단일 작품 중심 미술 감상에 비해 한 미술가의 미술작품들을 종합적이고 제작 순서대로 살펴보며 감상 학습 방법을 안내한다. 특히 미술가의 삶과 연결시켜 보는 학습과정을 통해 학습자가 자신의 삶을 투영하고 성찰할 수 있는 삶 중심 감상 학습의 주요 단계를 소개한다. 기존의 미술 감상 학습법과 비교할 때, 삶 중심 감상 학습법이 지니는 차별적 특성도 함께 설명한다. 구체적인 현장 실행 연구는 후속 연구로 남겨둔다.

목차

요약
서언
미술작품에 대한 감상
미술 작품을 통한 감상
미술가의 삶 속에서 미술 작품 들여다보기
삶의 스토리를 만들어가는 미술 감상 학습
삶 중심 미술 감상 학습에 대한 오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