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덕우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0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476 - 481 (6page)
DOI
10.5762/KAIS.2021.22.10.476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소프트웨어, 컴퓨터과학 또는 컴퓨터공학 분야 전공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이 알고리즘 구현을 위해 필요한 수학적 기반 이론에 대한 설명 위주의 수업의 효과에 대해 살펴본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설문조사로부터 학생들이 구현해야 하는 알고리즘에 필요한 수학적 기반 이론을 구두로 설명하는 것이 문서로 된 강의자료보다 더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분야 전공수업을 듣는 학생들이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서 알고리즘을 구현하기 전에 요구되는 수학적 기반 이론에 대한 의견을 알아보기 위해 학부생들에게 몇가지 질문으로 구성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학생들은 모두 세 그룹으로 나뉘어 졌으며, 첫번째 그룹은 문서로 된 강의자료와 보충자료들만을 활용할 경우 알고리즘 구현의 가능성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두번째 그룹은 기반이 되는 수학적 이론에 대한 구두설명을 제공받을 경우 알고리즘 구현 가능성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세번째 그룹은 문서로 된 자료와 구두설명 모두 제공받았을 경우 알고리즘 구현의 가능성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모든 학생들의 답변을 확인한 결과 학생들은 문서로 된 자료보다 구두설명을 제공받을 경우 알고리즘 구현에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내린 또 하나의 결론은 학생들은 문서와 구두설명 모두 제공받은 경우와 구두설명만을 제공받은 경우에 대해 알고리즘 구현에 있어 비슷한 효과를 얻는다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을 구현하기 전에 해당되는 개발 내용에 대한 지식의 기반이 되는 수학적 이론은 구두설명으로 충분히 전달될 필요가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수학이론
3. 교육 방법 적용 사례 및 결과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