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나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33 - 25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실시간 화상수업에 기반한 e-portfolio 활용 유아과학교육을 중심으로 예비유아교사의 경험과 그 의미를 살펴보았다. 예비유아교사의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경험과 의미를 발견하고자 Y시에 소재한 4년제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30명을 대상으로 15주 간의 유아과학교육 수업을 실시한 후, 반성적 저널, 포트폴리오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실시간 화상수업에 기반한 e-portfolio 활용 유아과학교육 수업을 통해 첫째, 예비유아교사는e-portfolio의 디지털 기반 특성을 적극 활용하여 동료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의 질을 넓혀 나갔다. 둘째, 예비유아교사는 과학교과에 대한 긍정적 신념을 가지게 되었으며 과학과 사회, 기술의 생태적 관계성을 인식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교사양성과정에서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효율적인 교사교육의 방안에 대한 논의가 제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