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윤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인문논총 인문논총 제78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99 - 433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이주, 월경과 젠더와의 관계를 파독 광부와 간호사의사례를 통해 분석한다. 이 두 집단은 같은 시기에 같은 국가에서 같은 국가로 대규모 노동 이주를 한 특수한 사례로서 소위 ‘지구화의(여)성적 얼굴’을 살펴보기에 적절한 사례라 할 수 있다. 이 이주와젠더의 관계를 먼저 이론적, 실증적으로 분석한 후에 한인 이주의 특징을 살펴보고 다음으로는 이에 대한 서사화의 사례로 영화 속의 재현의 문제를 상세히 다루었다. 이때 분석의 키워드는 이주, 젠더, ‘세계가족’, 가부장제, 당사자성이며, 특히 서사(주체)의 문제, 즉 누구의 시각에서 이주의 문제를 서술하고 재현하는지, 그때 어떤 차이와새로운 양상이 드러나는지의 문제를 중점적으로 분석하였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국제시장>(윤제균 감독)이 민족주의, 가부장제, 정상 가족, 귀환 서사를 중심으로 이주를 구심적으로 재현하고 있다면, <그리움의 종착역>(조성형 감독)은 초민족적 세계가족, 여성 이주, 재이주를 재현하며 이주의 원심력적인 경관을 보여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