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영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1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 - 3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AI 교육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인식과 이해도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초등학교에서의 AI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 설정, 그리고 이를 위한 교사 연수의 내용을 구성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수도권에 재직 중인 초등교사 229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응답 결과에 대한 빈도 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교사들은 AI 기술에 대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으며, AI 기술 도입으로 인해 학교 교육이 여러 측면에서 변화될 것이라는 예측을 하고 있으나, AI 기술에 대한 이해는 제한적임을 알 수 있다. 둘째, 초등 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AI 교육은 ‘AI 시대에 필요한 기본 역량을 가르치는 것’이라는 응답이 가장 높았고, AI 소양교육 관련 내용에 대한 응답이 AI 활용 교육에 대한 응답보다 높게 나타났다. 셋째, AI 교육에 필요한초등 교사의 역량으로 AI 시대의 윤리문제,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에 대한 이해, AI 시대에 요구되는 핵심 역량, AI 기술을 적용한 일상생활 사례 등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 넷째, 관련하여 초등 교사들의 AI 관련 연수에 대한 관심과 참여 의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I 관련 연수 내용 중요구도가 높은 것은 AI 기술을 활용한 교수·학습 도구 안내, 수업 사례, 윤리문제, AI 기술에 의해 변화될 학교 환경 등이 있었고, 요구도가 낮은 연수 내용으로는 AI 기술 자체에 대한 정보, 코딩과 프로그래밍 실습, 빅데이터 활용 실습 등이 있었다. 다섯째, 학교 교육 중 AI 기술이 활용 가능한 영역에대한 질문에 학습자의 관심과 특성에 따른 개별 맞춤형 콘텐츠 제공에 대한 기대를 가장 많이 나타냈다. 마지막으로 초등 교사들의 AI 교육에 대한 수동적 탐색자, 초보자로서의 관심도는 높은 편이지만적극적 수용자로서의 관심은 아직 높지 않은 편이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교에서의 AI 교육은 AI 소양 교육과 활용 교육을 모두 포함되도록 구성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