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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애화 (단국대학교) 김의정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83 - 204 (22page)
DOI
10.31863/JSE.2021.11.37.4.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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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읽기문제의 종단적 지속성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학습장애와 기초학력지원 요구학생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초등학교 1학년, 3학년,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0개월간 추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전체 연구대상자에게 읽기 영역별 성취도 검사(예, 단어인지, 읽기유창성, 읽기이해 성취도 검사)와 인지처리 검사(예, 빠른자동이름대기, 자모소리, 어휘 등)를 실시하였다. 검사 결과에 따라 연구대상자를 1) 지속적으로 읽기문제를 보이는 집단(읽기문제 지속 집단), 2) 초기에 읽기문제를 보였으나 시간이 지난 후 읽기문제가 해결된 집단(읽기문제 해결 집단), 3) 초기에는 읽기문제를 보이지 않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읽기문제를 보이는 집단(읽기문제 나중출현 집단), 4) 지속적으로 읽기문제를 보이지 않는 집단(일반 집단)으로 나누고, 각 집단별 비율을 살펴보았다. 또한 읽기 영역별 집단 및 학년에 따른 읽기 성취도와 읽기 관련 인지처리 능력을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읽기문제 지속 집단은 3~6%, 읽기문제 해결 집단은 10~18%, 읽기문제 나중출현 집단은 2~4%, 일반 집단은 74~85%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읽기 성취도 및 인지처리 검사 결과, 읽기문제 지속 집단이 대부분의 검사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첫째, 약 15~28%의 학생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교육적 지원을 제공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둘째, 약 15~28%의 학생 중 읽기문제 지속적으로 보이는 3~6%는 학습장애(읽기장애)로 볼 수 있다. 셋째, 기초학력지원 요구학생 및 학습장애(읽기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선별·진단과 이들에게 필요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이 협업하는 다중지원모델을 구축·운영할 것을 제안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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