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용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영주어문학회 영주어문 영주어문 제36권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77 - 30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의 교육 내용으로 유사 문법 항목을 선정하여교수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측면에서 문법 항목 사이의 유사성이 발생하는지를정확히 파악해하여, 학습자가 이를 변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교수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문법 항목 사이 발생하게 되는 ‘유사성’에 대한 개념과 이에따른 세부 유형에 대한 체계적 규정이 필요하다. 의심할 여지없이 문법 항목 사이의 유사성은 바로 유사 문법 항목을 규정하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모국어 화자는 문법 항목이 서로 유사한지 아닌지 한 눈에 알 수 있지만, 외국인 학습자가문법 항목들의 유사성을 인식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법 항목의 관계에서 도출된 유사 문법 항목에 대한 개념을 보다 명확하게 밝혀내기 위해 ‘유사성’의 개념을 설정하고자 한다. 그리고 교육적으로유의미한 ‘유사성’의 범위를 논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사 문법 항목의 유형을 구별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