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명희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학회 한국어학 한국어학 제86권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33 - 60 (28page)
DOI
10.20405/kl.2020.02.86.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한국어교육 표준 문법의 개념을 명확히 하고 그 내용과 범위를 논의하고자 하였다. 한국어교육 표준 문법은 준거가 되는 문법인 동시에 일반적이고 평균적인 즉, 실제 사용되는 한국어의 양상을 설명하는 문법을 뜻한다. 이에 따라 한국어교육 표준 문법은 정확성뿐 아니라 실제성과 교육 유용성을 갖추어야 한다. 한국어교육 표준 문법은 한국어교사들에게 지침이 되는 교육 문법으로 기능하기 위해 이론과 실제가 분리되지 않고 상호 연관되도록 구성되어야 하며, 발음부터 담화까지 영역별로 구성해야 함을 주장하였다. 그리고 한국어교사들의 인식 조사를 바탕으로 구어 문법에 대한 연구와 어휘, 문법의 의미적, 화용적 정보에 대한 연구가 더욱 다양해져야 함을 강조하였다. 정형문 중심의 문법은 교육 문법으로 기능하기에는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실제 사용에 기반한 구어 문법이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한국어교육 표준 문법과 관련한 논쟁
3. 한국어교사들의 한국어교육 표준 문법에 대한 인식 조사
4. 표준 문법의 범위와 내용
5.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