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은희 (서울여자대학교) 김은영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33 - 35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공동체 참여 여부에 따라 대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이 학습전략과 학업적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 것이다. 서울 소재 S대학의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 481명과 미참여 학생 163명을 대상으로 성취목표지향성, 학습전략, 학업적 정서조절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학습공동체 참여집단이 미참여집단보다 숙달목표지향성과 수행접근목표지향성을 더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공동체 참여집단에서는 숙달목표지향성과 수행접근목표지향성이 학습전략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학습공동체 미참여집단에서는 숙달목표지향성만이 학습전략을 설명하는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공동체 참여집단에서는 세 가지 성취목표지향성 모두 학업적 정서조절에 대한 영향력이 유의하였으나, 학습공동체 미참여집단에서는 숙달목표지향성만이 유의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공동체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고 의의를 찾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