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민애 (대구동도초) 손원숙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보편적으로 교사의 형성적 피드백은 학생들의 자기조절학습과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그러나 동일한 피드백이라고 할지라도 학생의 개인적 특성을 매개하여 학습에 미치는 효과는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점에 기반하여 본 연구에서는 학생 내부의 대표적인 요인 중 하나인 성취목표지향성을 매개변인으로 하여 형성적 피드백이 자기조절학습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의 차별적인 효과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초등학교 5, 6학년으로 초등학생들이 지각한 형성적 피드백과 성취목표지향성, 자기조절학습, 학업성취의 구조적인 관계를 탐색하였다. 그 결과 첫째, 형성적 피드백은 숙달목표지향성과 수행접근지향성에는 정적영향을 미쳤으나 수행회피지향성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숙달목표지향성은 자기조절학습과 학업성취에 정적영향을 나타냈으나 수행접근지향성과 수행회피지향성은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지 않았다. 셋째, 형성적 피드백은 숙달목표지향성을 매개로 하여 자기조절학습과 학업성취에 정적영향을 미쳤으나 수행접근지향성과 수행회피지향성은 유의한 매개효과를 나타내지 못하였다. 이러한 결과들은 형성적 피드백이 학생들이 지닌 성취목표지향성에 차별적인 영향을 미치며 그 결과 자기조절학습과 학업성취에도 서로 다른 효과를 나타낸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추후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추가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