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경 (숙명여자대학교) 박소영 (숙명여자대학교) 김효진 (숙명여자대학교) 신윤선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3권 제2호(통권 제8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89 - 419 (31page)
DOI
10.15753/aje.2022.6.23.2.3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상호의존성 이론에 근거하여 대학생의 협동적 태도와 경쟁적 태도의 프로파일을 도출하고, 이 프로파일이 의사소통역량, 수업 참여, 학업성취와 어떠한 관계를 보이는지를 분석하였다. 의사소통역량은 자기보고식 측정과 행동지표 측정방식을 모두 활용하여 측정 타당성을 높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 및 비수도권의 4개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의 설문 데이터(n=271)와 소그룹 활동 녹화 영상(n=154)을 수집하였다. 잠재프로파일분석을 실시한 결과 ‘저협동·중경쟁’(11%), ‘중협동·중경쟁’(45%), ‘고협동·중경쟁’(44%)이라는 세 집단이 추출되었다. 의사소통역량과 수업 참여에 대해서는 주로 협동적 태도가 높은 프로파일(예: ‘고협동·중경쟁’)의 의사소통역량과 수업 참여의 수준이 높았다. 반면, 학업성취에 대해서는 협동적 태도가 낮은 프로파일(‘저협동·중경쟁’)의 학업성취 수준이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학습자의 요구나 준비도에 따라 즉, 어떠한 학업 관련 영역을 더 증진시키고자 하느냐에 따라 협동적 태도 또는 경쟁적 태도를 전략적으로 지원해야 함을 의미한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0-0014992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