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Sun Joo Chung (가천대학교) Jungyin Kim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1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243 - 253 (11page)
DOI
10.5392/JKCA.2022.22.11.2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프로젝트 수업 중 동료평가의 내용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학생들이 주는 피드백의 종류와 피드백 패턴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고자 한다. 4주간 진행된 프로젝트 수업을 수강하는 23명의 대학생들이 동료평가에 참여하였다. 동료평가를 통해 작성된 피드백은 온라인 동료평가에서의 학생들의 행동 패턴을 이해하고자 개발된 코딩스킴 (coding scheme)을 이용하여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코딩스킴은 정의적, 인지적, 메타인지적 범주와 이를 구성하는 하위 범주로 구성되어있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긍정적인 정의적 피드백과 본인의 의견이 반영된 인지적 피드백을 사용하였지만 메타인지적 피드백을 사용하지는 못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동료평가 중 교사의 중재가 필요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교사의 중재를 통해 학습자는 다양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고 동료평가 과정에서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Research on Peer Assessment in PBL
Ⅲ. Methods
Ⅳ. Results and Discussion
Ⅴ. Conclusion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