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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225 - 23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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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 의료 기술의 발달로 질병발병률, 사망률이 낮아짐에 따라 세계적인 인구 고령화가 나타나고 있다. 사후 치료에서 사전 예방으로 ‘패러다임’이 변하면서 사람들은 더 건강히, 더 오래 사는 방법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러한 관심들의 증가에 의하여 전반적인 건강관리를 의미하는 ‘헬스케어’산업의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이 때문에 세계 각국에서도 ‘헬스케어’를 새로운 동력산업으로 주목하고 있으며 글로벌 ‘헬스케어’ 산업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제품(상품, 사물)디자인의 관점에서 ‘서비스(Service)’는 제품(상품, 사물)의 본 기능과 다른 부가 기능을 통하여 제품(상품, 사물)의 가치를 높이는 유형적, 무형적 활동이며 ‘서비스디자인(ServiceDesign)’은 사용자에게 필요한 어떤 제품(상품, 사물)의 서비스를 개발, 제시하는 활동을 말한다. 제품(상품, 사물)디자인의 관점에서 헬스케어서비스디자인은 헬스케어 제품에 서비스디자인을 접목하여 헬스케어 제품의 헬스케어적 본 기능보다 부가 기능의 개발에 초점을 두고 고객만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디자인으로 헬스케어 제품에 대한 사용자 요구와 행동패턴 등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서비스를 제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국내외 헬스케어서비스디자인 개념이 적용된 제품디자인 사례들을 연구하였으며 사무 종사자들이 활용하는 의자를 대상으로 헬스케어서비스디자인 개념이 적용된 ‘사무 종사자 의자의 헬스케어서비스디자인’을 제시하였다. 이 ‘사무 종사자 의자의 헬스케어서비스 디자인’은 사무 종사자들이 의자에 앉아 작업하는 긴 시간 동안 헬스케어적인 올바른 자세에 대한 ‘지속적인 생각’과 올바른 자세로 교정하고 유지하는 ‘지속적인 행동’을 하게 하는 서비스가 제공되는 의자를 활용함으로써 사무 종사자들은 척추질환을 예방, 진단, 치료 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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