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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218 - 225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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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자신과 이질적(異質的)인 존재에 대해서 공포나 거부감을 느낀다. 또 한편으로는 호기심과 같은 흥미를 보이기도 한다. 이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심리의 하나로 미지(未知)에 대한 두려움과 기대가 교차하는 상반된 감정, 즉 `누미노제`(Numinose)적으로 표출되는 것이다. 다른 존재에 대한 감정은 그것이 아름답던 추하던 처음 대하는 것이라면 그것에 대한호기심보다는 이질적인 모습으로부터 공포라는 감정으로 표출된다. 이러한 사례는 역사나 신화 혹은 설화 속에서 자주 보여 지고 있다. 이러한 이질적 존재가 형태를 갖추고 시각적으로 표출되는 것이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이라는 분야이다. 그리고 디지털 기술의 발전을 바탕으로 3D CG(컴퓨터그래픽)를 통한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사실적 구현이 가능해지면서 문제점으로써 대두되기도 한다. 이른바 언캐니 밸리(Uncanny Valley) 현상으로써 로보틱스(Robotics) 이론의 하나인 UV는 인간이 로봇이나 인간이 아닌 것들에 대해서 느끼는 이질적 감정에 관한 것이다. UV 현상은 3D CG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실적 캐릭터의 구현으로 인해 같은 형태로 일어나고 있다. 이에 애니메이션 속의 캐릭터에서 나타나는 UV 현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흐름은 먼저 관련 서적을 통해 UV에대해 알아보고,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나는 UV 현상에 대해 사례조사를 바탕으로 알아본다. 최종적으로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UV현상이란 것이 현대에 있어서도 유효한 것인지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결론적으로 보았을 때, UV 현상을 바라보는 시선은 미학적 관점이 수반되어야 하며, 아직 해결해야 될 과제가 산적(山積)되어있다. 그러나 3D 애니메이션 속의 캐릭터에서 나타나는 극사실주의적 표현이 지속적으로 발전해 가는 모습을 보았을 때, 이는 앞으로 디지털과 애니메이션 기술이 보다 더 밀접한 이해와 융합, 그리고 연구의 필요성을 보여 주는 사례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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