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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균 (오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기학회 한국자기학회지 한국자기학회지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9 - 36 (8page)
DOI
10.4283/JKMS.2023.33.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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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근거리 전기차(NEV)에 사용되는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IPMSM)의 초기설계에서 최적 설계까지를 다룬다. 초기설계 단계에서는 전동기의 출력특성을 만족하도록 유도기전압과 인덕턴스값의 범위를 우선적으로 특정하고, 이것을 기반으로 전동기의 초기형상을 설계하였다. 이것은 초기설계에서 시행착오를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최적설계는 유한요소법과 실험설계법을 조합하여 수행하였다. 일반적으로 전동기 최적설계 단계에서, 유도기전력을 정현파로 만들고 코깅토크를 줄이는 것은 전동기의 토크리플을 최소화 하기 위한 방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반응표면법을 이용하여 IPMSM에서 토크리플을 효과적으로 줄이기 위한 설계 방법을 제시하였다.

목차

I. 서론
II. 10 kW급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III. NEV 구동용 3상 IPMSM 최적설계
IV.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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