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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태원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80 - 289 (10page)
DOI
10.35280/KOTPM.2023.26.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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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많은 분야에서 혁신을 위한 통찰 도구이자 창의적 사고를 확장하는 방법으로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을 도입하고 있다. 디자인씽킹은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의 분석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한 사고방법의 도구로 사용되고 있으며, 그 사용 범위는 개인에서부터 대기업까지 매우 확장되어 있다. 그러므로 교육적 차원에서 진행함에 있어서도 디자인씽킹 각 프로세스가 지닌 그 특징을 기반으로 한 단계별 학습의 사례 및 학습 설계 등에 관한 연구가 많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자는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실질적인 실증연구를 위해 전문적인 디자인씽킹을 접해보지 않은 H대학교 대학생 1학년 총 31명을 대상으로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학습능력 향상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 프로젝트 수업은 학생들이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를 통해 다양한 정보로 직관적으로 문제를 인식하고 그 해결방안을 도출하여 각각의 프로토타입으로 완성하도록 하였고, 6회에 걸친 프로젝트의 실행을 통해 프로젝트 수업의 만족도 효과 분석과 수업 후기 효과 분석으로 검증 결과를 도출하였다. 특히 학생들의 문제인식에 대한 자기주도적 대처, 팀원들 간의 협업, 프로젝트의 진행과정에서의 상호작용 등을 중점으로 분석하였다. 대학 수업에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를 적용하는 것은 효율적인 사고 방법의 수단으로 작동될 수 있으며, 학생들의 좀 더 유연한 사고체계와 문제해결 능력이 향상될 수 있음을 본 연구의 실증연구를 통해 확인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디자인씽킹의 이해
3. 디자인씽킹 프로젝트의 실행
4. 프로젝트 수업의 효과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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