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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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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지윤 (성균관대학교) 김재현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3년도 동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185 - 18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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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코로나19로 인하여 대학생들의 교육은 장기간 언택트, 온택트 사회로 비대면 교육을 실시하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화상 강의 플랫폼을 통해 모든 교과목을 진행함에 따라 전공별 교육방법의 다양성이 줄어들었다. 이에 따라 메타버스 플랫폼은 최근 다양한 비대면 교육방법에서 새로운 교육환경으로 각광받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교육사례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S대학교의 교과목을 통해 학생들이 인공지능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여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전시를 기획하고 진행하는 교육사례 살펴보았다. 메타버스 플랫폼 공간에서 이용자들은 높은 자유도로 인해 작품을 관람하는 시간이 적었다. 이러한 메타버스 전시에서 이용자들의 특성으로 인한 한계점을 보완하기위해, 메타버스 전시의 랜딩페이지 구축 및 관람객 간에 의사소통이 가능한 전시공간을 구현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대상
3. 연구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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