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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민 (한국교원대학교) 김승현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9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2,205 - 2,214 (10page)
DOI
10.9728/dcs.2023.24.9.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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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메타버스를 교육적 용도로 도입하는 과정에서 체계적인 선정 방안을 제시한다. 분석 대상인 교육용 메타버스 플랫폼 9종은 전문가의 추천과 검토의 과정을 거쳐 선정하였다. 메타버스 플랫폼별 핵심적인 특징을 키워드로 정리하고, 네 가지 주요 특성을 기준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콘텐츠, 디바이스, 교육 영역에서 개발한 14가지 질문을 바탕으로 플랫폼을 평가하는 질문지를 만들어 평가한 뒤, 메타버스 플랫폼 분석 결과에 따라 사용자에게 적합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추천하는 챗봇을 제작하였다. 사용자는 챗봇의 질문에 답을 하는 것 만으로 자신에게 필요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쉽게 찾을 수 있다. 교육적 관점에서 메타버스 플랫폼을 분석한 본 연구는 메타버스를 활용하고자 하는 교육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메타버스 플랫폼 분석 결과
Ⅲ. 메타버스 플랫폼 평가
Ⅳ. 메타버스 플랫폼 추천 도구 제안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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