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창근 (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75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71 - 39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육과정 측면과 교과서 측면으로 나누어 문장 지도의 문제점을 지적한글이다. 문법 교육의 관점인 독자적 관점과 통합적 관점을 문장 교육에 적용하여 각각의 관점이 반영되었을 때의 문장 교육의 모습을 살펴보았다. 문장 지도와 관련하여 교육과정 측면의 문제점으로는 학년군별, 영역별 분포가 고르지 못하다는 점, 성취기준배열이 적절하지 못하다는 점, 문장 지도의 관점이 불분명하다는 점, 사고를 언어화하는학습과 관련된 성취기준이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교과서 측면의 문제점으로는문장 학습의 성격이 모호하다는 점, 국어사용 기능 향상을 위한 문장 지도의 역할이잘 드러나지 않는다는 점, 문장과 관련된 성취기준 해석이 부적절한 경우가 있다는 점을지적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새 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서 개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