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상현 (한국교원대학교) 박영민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70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39 - 172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명시적 중심 문장의 유무에 따른 글 내용 이해의 차이를 확인함으로써 읽기이해에 미치는 명시적 중심 문장의 기능과 배치의 중요성을 논의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명시적 중심 문장이 포함된 지문의 검사지와 그렇지 않은 지문의 검사지를 제작하여 고등학생의 문장 중요도 평정, 체감 난도, 중심 내용 이해, 세부 내용 이해를 측정하였다. 응답 자료를 분석한 결과, 명시적 중심 문장의 유무에 따라 문장 중요도 평정과 중심 내용 이해에서 유의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반면, 세부 내용 이해와 체감 난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확인되지 않았다. 이를 통해 중심 문장의 기능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다. 첫째, 명시적 중심 문장은 거시 명제의 이해와 관련하여 읽기이해에 도움이 된다. 둘째, 명시적 중심 문장의 배치와 세부 내용의 이해는 관련이 적다. 셋째, 명시적 중심 문장은 체감 난도를 낮추지 못한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명시적 중심 문장의 배치를 교과서 집필 또는 읽기 자료 선정의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 명시적 중심 문장을 활용한 읽기 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점,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의 관계를 살피게 함으로써 언어적 사고 기능을 발달할 수 있다는 점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