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숙 (학익여자고등학교) 박선미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47 - 6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난민문제를 둘러싼 쟁점을 정리하고, 「세계지리」 교과서를 대상으로 난민에 관한 교육내용 구성의 특징을 분석하며, 내용 구성 기저에 깔린 난민을 보는 관점을 파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난민은 4개의 대단원에서 다루고, 아프리카와 서남아시아 난민문제에 집중되었다. 둘째, 난민에 관한 교육내용은 발생 요인, 발생국과수용국, 난민수용 찬반이유, 난민문제 해결노력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조직되었다. 셋째, 난민 80% 이상을 개발도상국에서 수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선진국이 난민 대부분을 수용하고 있는 것으로 묘사되었다. 넷째, 난민에 대한 개념과 그 범위가 매우모호하게 다뤄지고 있다. 다섯째, 복잡한 난민문제를 지나치게 단순하게 다루고, 난민집단을 지나치게 일반화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