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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예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정광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인간공학회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22 대한인간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국제심포지엄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236 - 239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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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ive: 본 연구에서는 비대면 실시간 수업 도구로서의 메타버스 플랫폼 ‘스페이셜’과 줌의 사용자 경험을 학습자 관점에서 평가하였다. Background: COVID-19를 계기로 대학 교육에서 비대면 온라인 플랫폼의 활용이 확산되고 있다. 줌은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어 온 온라인 플랫폼인데, 최근 메타버스의 확산으로 인하여 메타버스 플랫폼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비추어 학습자의 관점에서 줌과 메타버스 플랫폼 ‘스페이셜’의 수업 활용에서의 사용자경험을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Method: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경험 평가를 위하여 사용성, 몰입감, 만족도를 활용하였다. 사용성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로 SUS를 활용하였고, 수업에 대한 몰입감과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Magnitude Estimation 방법을 활용하였다. 줌과 스페이셜을 활용한 수업에 참여했던 35명을 대상으로 사용자 경험을 평가하고 분석하였다. Results: 줌과 스페이셜에 대한 사용자 경험 결과를 보면, 사용성과 만족도는 줌이 스페이셜보다 유의수준 0.05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반면 수업에 대한 몰입감은 스페이셜이 줌에 비해 더 높게 나타났다. Conclusion: 메타버스의 활용이 대학교육에서도 도입되고 있지만 아직은 학습자들이 줌을 더 사용하기 편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스페이셜은 온라인 강의실 생성과 다양한 학습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고, 교수자와 학습자 또는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다양한 인터랙션과 재미요소를 제공하기 때문에 수업에의 몰입도가 높게 나타났다. 향후 스페이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인터랙션의 개선이 이루어진다면 대학 수업에서 줌을 대체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업도구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Application: 본 연구의 결과는 메타버스 시스템 스페이셜에 대한 기초 연구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 Method
3. Results
4. Conclusion
Reference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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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23-530-0004549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