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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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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영 (동덕여자대학교) 김혜경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77 - 88 (12page)
DOI
10.18652/2018.1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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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는 학문과 예술 분야의 예술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에 따라 서로의 특성을 차용하는 융·복합 양상을 띠고 있다. 이러한 변화 가운데 패션디자인도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며 새로운 작품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평면 회화나 건축의 특성 및 디자인의 요소를 패션디자인에 접목하는 노력과 시도들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그 접근이 회화와 패션 또는 건축과 패션이라는 두 영역간의 유사성이나 조형적 특성을 응용하는 단편적 활용에 지나는 않음에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건축의 구축적인 요소를 패션디자인 작품에 표현하고 회화를 작품의 모티프로 활용함으로써 건축과 회화에서 나타나는 기하학적 공간감과의 연관성을 진단하며 전개하고자하였다. 기하학적 공간감을 사회학적인 공간으로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를 장 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 개념에서 분석하여 4가지 특징에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직선의 기하학적 공간감은 피터 핼리의 회화 작품을 사회학적 공간감에서 도출한 4가지 특징으로 분석하였고, 건축의 토마스 헤더윅의 작품을 통해 사회학적 공간감의 4가지 특징으로 곡선의 기하학적 공간감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현대인이 사회에서 경험하고 있는 공간이 시뮬라크르로 대체된 기하학적인 공간임을 이해하고, 회화, 건축에서 시뮬라시옹의 기하학적 공간감의 특징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직선의 기하학적 공간감과 곡선의 기하학적 공간감을 본 연구자의 회화작품에 활용한 패션디자인 작품을 제작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또한 기하학적 형태의 조형성 연구 외에 동시대 사회적 의미의 공간에 주목하고, 건축물의 실내장식과 관련된 그림이 옷이 되는 과정, 그 변화하는 과정의 공간을 관람자와 공유하는 확장된 경험을 통해 경계 구분 없는 소통의 열린 공간에 관한 시도는 본 연구가 갖는 의의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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