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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영 (건국대학교) 서푸른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91 - 402 (12page)
DOI
10.18208/ksdc.2023.29.2.3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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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으로 일컬어지는 산업구조의 변화는 생산물의 형식뿐 아니라 디자인 활동의 정의, 활용범위, 일하는 방식까지 변화시키고 있다. 특히 공유경제와 디지털 전환의 영향으로 공간디자인 비즈니스에는 종래에 없던 새로운 유형의 기업들이 출현하게 되었다. 이들 중 공간디자인 활용되는 대표적인 유형으로 공유공간 기업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새로운 유형의 기업이 디자인산업 생태계에 어떻게 자리매김하고 있는지와 더불어 디자인이 활용되는 범위와 디자이너의 역할을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공유공간 기업 중 디자인 인하우스 조직 형태로 운영되는 기업의 공간디자인 활용범위와 공간디자이너 역할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선행연구 분석과 심층면담을 통해 해당 기업의 개발 프로세스 단계 중 공간디자이너의 참여범위, 단계별 공간디자이너의 역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공유공간 기업은 업종 분류로는 부동산업 또는 서비스업으로 분류되나 공간디자인을 통하여 공간을 재구성하는 것이 사업의 핵심전략인 만큼 한국의 디자인산업 분류체계 내에서는 공간디자인 활용기업에 해당된다. 한국의 주요 공유공간 기업들의 운영체계를 조사한 결과 서비스와 상품의 품질관리를 위하여 내부 공간디자인조직을 통하여 공간디자인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공간디자이너들을 심층면담 한 결과 공간디자인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기업에 비해 기업전략을 설정하는 초기 단계와 시공, 사후관리가 이루어지는 후기 단계의 참여가 더 많이 이루어졌다. 또한 디자인 개념화부터 디자인 구체화까지 이루어지는 개발 중기 단계에서는 프로젝트 매니저인 디자이너 개인의 권한과 책임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디자인 생산자로서 높은 책임과 권한이 부여되는 만큼 공간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역량으로는 책임감, 주체성, 전문성, 소통능력이 중요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공간디자인 산업 변화분석
Ⅲ. 기업의 공간디자인 활용과 디자이너의 참여
Ⅳ. 공유공간 기업의 공간디자인 활용 현황 조사
Ⅴ. 공유공간 기업의 공간디자인 활용 현황 분석
Ⅵ.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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