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현아 (전남대학교) 최재혁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과학영재교육학회 과학영재교육 과학영재교육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56 - 74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과학영재를 대상으로 실시한 디자인사고 프로그램인 창의디자인 캠프의 창의적 환경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이 된 과학영재는 138명으로 모두 2일 12시간의 온라인 캠프에 참여하였다. 참여한 과학영재를 대상으로 학교, 과학영재교육원, 그리고 캠프의 창의적 환경에 대한 인식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디자인사고의 주요 단계별 자기 수행 평가를 하도록 하여, 창의디자인 캠프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적 효과를 참여자의 입장에서 분석적으로 평가하였다. ‘선생님의 지지와 자유로운 의사소통’, ‘친구들의 지지와 즐거운 반 분위기’, ‘엄격한 규칙과 지시적 분위기’ 요소에서 모두 창의디자인 캠프가 학교와 과학영재교육원보다 창의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자인사고의 단계별로 이뤄진 자기 수행 평가 결과를 보면, 공감하기와 문제 정의하기에 대한 평가가 아이디어 도출, 시제품 제작, 테스트 단계에 대한 평가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과학영재의 창의디자인 캠프에 대한 창의적 환경 인식과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과학영재에게 제공되는 다양한 특별프로그램이 가지는 의미를 창의적 환경의 관점에서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