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소진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1권 제7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313 - 337 (25page)
DOI
http://dx.doi.org/10.21719/KJTR.31.7.1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방한 시 항공사를 이용한 중국관광객을 대상으로, 이용 항공사에 따른 항공사선택속성 중요도/만족도에 대한 평가의 차이를 이해하고, 선택속성 만족도가 고객충성도에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중국/한국 항공사를 이용한 중국관광객을 대상으로 명동에서 설문조사가 실시되었으며, 총 257부가 실증 분석되어 다음과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선택속성에 대한 IPA 분석을 통해 중국관광객을 대상으로 항공사가 관리강화, 지속유지 해야 하는 선택속성 항목이 분석되었다. 둘째, 항공사에 따른 선택속성의 중요도, 만족도에 대한 평가를 비교한 결과, 각 요인에대한 평가에 있어서 항공사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항공사 선택속성의 만족도 요인 중 운송서비스 만족도가 고객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이용항공사 간 차이를 비교한 결과 중국/한국 항공사 모두 운송서비스 만족도가높을수록 고객충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따라, 한-중 노선을 운항하는 항공사들이 고객 평가를 이해하고 고객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관리해 나가야할 항공사 마케팅의 실무적 관리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