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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화진 (경남정보대학교) 한진수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39 - 5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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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들어서면서 정부의 규제가 완화되고 항공자유화(open sky)가 진행되고 있으며, 운임체계가 다양화되고 저가 항공사 등 신규 항공사들이 자유롭게 시장에 진입하면서 세계 항공업계는 사실상 치열한 경쟁 체제에 돌입하게 되었다. 과거 항공사 중심의 시장이 고객을 기반으로 하는 소비자 중심의 시장으로 바뀌게 되었다. 그리하여 서비스 차별화와 이미지 강화를 통해 기업의 성과를 도출해야만 한다.
본 연구는 항공사를 이용하여 항공사 문화마케팅을 인지하고 있는 승객들을 대상으로 항공사 문화마케팅, 항공사이미지, 고객태도 및 성과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항공사 문화마케팅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항공사이미지와 고객태도가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연구 가설 검증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항공사 문화마케팅 요인 중 문화판촉((β=.325), 문화지원((β=.235), 문화연출((β=.390)은 항공사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항공사 문화마케팅 요인 중 문화판촉((β=.261), 문화지원((β=.265), 문화연출((β=.348)은 고객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항공사 문화마케팅 요인 중 문화판촉((β=.261), 문화지원((β=.265), 문화연출((β=.348)은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항공사이미지((β=.628)는 고객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항공사이미지((β=.612)는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고객태도((β=.793)는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항공사 문화마케팅과 성과의 영향관계에서 고객태도는 매개효과가 있으나 항공사 이미지는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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